Google Search

Search for All SCV's Blogs


iOS에서 iCloud에 백업한 데이터로 복원하기 ┗ With iOS Life

어제는 개고생했습니다.. ㅠㅠㅠㅠㅠ

일단 어제 상황은... 리퍼 받게 된다고 초기화를 했는데, 복원하는 대신 처음부터 앱을 다시 설치해서 쓰기 시작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 앱들을 모두 설치하고 보니 당연하지만 앱 데이터가 모두 유실. 유료결제해서 힌트까지 구입해 열심히 레벨 클리어한 게임 하나도 레벨 초기화;;;;

그래도 iCloud에서 바로 복원이 될줄 알았습니다. 일단 뒤로 미뤄두고 500개가 조금 넘는 음악을 20개 정도의 재생목록에 정리했습니다.
이거 하는데 한 4시간? 정도 걸린 것 같군요. [저는 음악과 비디오를 수동으로 관리합니다]


그리고 iCloud에서부터 데이터를 복원하는 방법을 찾아봤는데, 초기화 후 처음 설정에서 선택해 복원하는거였습니다.
앱을 설치한 뒤 복원은 불가능하다더군요.

사실 이번이 iOS 기기의 첫 복원이라.. 제가 무지했던 점이 많긴 합니다. 근데 왜 사용도중 복구가 안되는건데;;;;



뭐 어쩌겠습니까. 약 4시간의 작업 결과물을 날리고 초기화 후 복원.

공유기를 꺼내시고, iOS 기기를 활성화하는 메뉴 도중 복원에서 "iCloud 백업에서 복원" 을 탭한 뒤 다음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다른 설정이 끝난 뒤, 마지막으로 백업했던 기기의 iCloud 설정대로 기기를 복원해줍니다. 백업한 앱 데이터는 물론, 운영체제 설정까지도.



그상태에서 과정이 완료되면 홈 화면으로 나오면서 이전에 설치했던 앱들을 전부 다시 Wi-Fi로 받으려 하는데, 저처럼 더러운 SKB망을 써서 다운로드가 느리다면
이대로 계속 iOS기기를 사용해오던 (동기화할때 주로 썼던) PC에 연결한 뒤 어플리케이션 메뉴에서 하단 동기화 버튼을 클릭해줘도 됩니다.
Wi-Fi 대신 데스크톱 내의 앱 데이터를 사용해서 아이튠즈가 앱을 설치해줍니다. 다운로드 속도가 느리다면 이 방법 강추.
이렇게 해도 데이터는 문제없이 복원됩니다.


데이터가 복원되고 나면.. 이게 의외로 꼼꼼하다는걸 눈치채게 됩니다.
지하철 앱의 경우는 즐겨찾기/설정 데이터, 뱅킹 앱의 경우는 공인인증서, 게임 앱의 경우는 게임 진행 데이터. 모든 데이터가 돌아옵니다.

반갑다 내 게임 데이터야!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물론, iCloud에 앱 백업 설정을 해 줘야 합니다.
기본값은 전부 백업인데, 아시다시피 기본제공량이 5GB라서 굳이 iCloud로 넣지 않아도 되는 것들 (PC로 전송이 가능한 도큐먼트 내 파일 등)
제외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5GB가 맞도록 적당히 필요없는 앱의 백업을 끄는 방식으로 조정해주시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용량 절약은 물론 백업시간도 짧아지지요. 업로드하는 데이터량이 줄어드니까.

아, 뭐 iCloud 공간을 추가구입하셔도 되긴 합니다(....)



그나저나, iCloud에서 복원하는것과 iTunes 백업에서 복원하는것은 복원 방식에 무슨 차이가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iCloud에서 복원하는건 기본 iOS 설정과 설치된 앱의 내역, 그리고 그 앱의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는 이번에 아이팟 터치를 완전히 초기화했으니 처음부터 설치해서 쓰면 뭔가 배터리 성능이나 기기 반응속도 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 같아서
처음부터 설치해 써보려 한거였는데, 일부 데이터를 살리느라 복원을 진행하긴 했지만 뭔가 찝찝하달까요.
어쨌든 완전 공장초기화된 상태에서 앱을 설치하는게 아니라 기존에 (이상이 있을지도 모르는?) 복원 데이터에서 정보를 가져오고, 거기서 시작하는거니 말입니다.

뭐 복원이라는 방법 말고는 기존 앱의 데이터를 살려서 초기화 후 옮길수가 없으니 제게는 선택권 없는 상황이긴 하지만 좀 답답하기도 합니다.
이쪽으로의 조언도 감사히 받습니다.


아무튼, 이 글을 쓴 목적은 이겁니다.
iCloud로 백업한 앱 데이터로 초기화 후 복원하시려는 분은 꼭 iOS 설정 초기 활성단계에서 "iCloud로 복원"을 선택하셔야된다는 것.


안그러면 저처럼. 새벽 4시 반까지 복원 진행하다 포스팅 임시저장글을 쓰게 될지도 모릅니다(...) [작성시간 현재 새벽 4시 35분]

어휴.. 오늘 새벽에 고생한거 생각하면 아직도 치가 떨리네요;; iOS는 항상 쉬워보이면서도 어려운 기기인듯.

덧글

  • 미라스케 2012/03/15 11:07 # 답글

    영혼까지 복원한다는 말이 있지요.

    뭔가 이상한 상태서 백업을 하면 초기화 후 복원을 하면 의미가 없을 거라는......;;


    게임 데이터 같은 경우는 백업해주는 어플이 있기는 하던데 전 그쪽까진 신경을 안 써서 모르겠네요.
    그냥 편하게 다 해주는 대로 해주지만 복원없이 초기화는 답없다- 라고 아는 게 좋겠습니다. 진짜 맨땅에서 다시 시작!
    [...]
  • SCV君 2012/03/15 18:57 #

    미라스케님 // 음, 게임 데이터 백업받는 앱도 있군요; 탈옥만 안해도 되면 그쪽이 좋은데 말이지요. 으어어;

    사실 안드로이드처럼 특정 파일을 빼서 특정 영역의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다면 혹은 게임 같이 날릴 데이터에 대한 걱정이 없다면
    언제든 복원없는 초기화를 할 의향이 있습니다. 속도향상 등 나름 깨달은 바도 있구요. 그놈의 과거 데이터가 문제지요;
  • 미라스케 2012/03/15 22:20 #

    그 게임 데이터 백업 앱은 탈옥이 필요 없다고 하더군요.
    샌드박스 형식으로 관리한다는 iOS에서 그게 어떻게 가능한지는 저는 잘 모르겠지만......

    저도 안드로이드 같은 시스템이 백업 하는 데에 더 편하다는 걸 알고 있어서 그게 참 안타깝기는 합니다.
  • SCV君 2012/03/17 19:06 #

    말씀 듣고 좀 찾아봤는데, 퀵타임을 요구하거나 성능이 약간 달리거나 하더군요.
    사실 타이밍을 놓쳐서.. 4월 초까지는 못건드리게 되었습니다만;; 아무튼 찾았으니 나중에 시도를 해 보려고 합니다.
    무튼 말씀 감사합니다.
  • 아니까따 2012/03/15 15:55 # 삭제 답글

    복원기능은 깨끗하게 밀고싶을때는 절대 비추입니다.
    복원기능을 사용하면 시스템내부의 거의 모든 설정들이 그대로 보존되어 올라오더라고요.
    심지어 시디아앱안의 데이터까지(...)복원이 되던.
  • SCV君 2012/03/15 18:58 #

    흐어.. 역시 그렇군요; 사실 게임쪽 데이터만 아니면 미련없이 그냥 갔을텐데, 게임쪽에 투자한 시간이나 돈이 아깝더라구요;
    저 게임들을 지우거나 하게 되면 다시 초기화를 해야겠습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 ahhang 2012/04/07 15:02 # 삭제 답글

    와우!!!!!!!!!!!!!!!!!!!!
    완젼 감사...ㅠㅠㅠㅠㅠ 왜 복구가 안되나 했는데 ㅠㅠㅠㅠㅠㅠㅠ
    과감하게 밀었더니 되네요!!!! 진짜 진짜 감사합니다!!!
  • SCV君 2012/04/07 19:47 #

    도움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ds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