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Search

Search for All SCV's Blogs


iFunbox로 아이튠즈 없이 게임 데이터 백업하기 ┗ With iOS Life

우선, 전 탈옥의 필요성을 그닥 느끼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이 글은 순정상태의 iOS 디바이스를 대상으로 한다는 것을 밝혀둡니다.

3월 중순경에 아이팟 터치 배터리 리퍼 받으러 간답시고 초기화했다가 이런 저런 이유로 iCloud를 통한 복원을 진행해서 저번주 금요일까지 썼었는데,
아무래도 iCloud를 통한 복원을 하면 기기의 세세한 설정들이 전부 복원됩니다. 심지어 과거에 썼던 보안 와이파이 비밀번호 같은 사항까지.
아, 일단 글이 많이 길어져서; 접어둡니다. 계속 읽으실 분들은 아래를 클릭해주세요.

iFunbox로 아이튠즈 없이 순정 아이팟 터치에서 게임 세이브 데이터 백업하기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끊기가 애매해서; 죄송합니다.. 으윽

아무튼 사실, 이러면 초기화하는 이유도 의미도 없죠;
위 iCloud 포스팅에도 있지만 잘못된 설정인 상태에서 초기화 후 그쪽으로 복원을 하면 다시 이상한 상태가 되어버리는.. 뭐 그런 상황이니 말입니다.
근데, 제가 이때에 iCloud를 통해 복원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바로 게임 데이터였습니다.
Move the Box라던가.. 일부 유료로 힌트를 구입해 단계를 클리어해둔 그런 게임에 투자를 했었어서
(힌트만 사고 단계를 클리어하는건 직접 하는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구매 복구 이런걸로는 복원이 안됩니다. 그냥 다 날아가는거죠 -_-) 난감한 상황이었죠.
그 게임들에 들인 엄청난 시간도 아까웠고;

그런 의미에서는 안드로이드 쪽이 정말 부러웠달까요.

이 이미지는 제 넥서스 S의 SD카드에 저장된 안드로이드용 서울버스 앱의 데이터 폴더에서 데이터베이스 파일과 즐겨찾기 파일을 찾은 것입니다.
윗쪽의 database 라는 파일은 어차피 없으면 앱 실행 자체가 불가능하니 없으면 앱이 파일 받으라고 안내창을 띄우지만, 아래 즐겨찾기 파일은 아니죠.
안드로이드는 저 파일을 따로 빼서 PC에 저장해뒀다가 초기화 후 다시 앱을 설치하고 저 위치에 파일을 넣어버리면 즐겨찾기가 복원됩니다.
저 파일에 즐겨찾기 정보가 저장되는거니까요.

아무튼 안드로이드는 저런식의.. 특정 파일, 그러니까 게임의 경우는 사용자 설정이나 점수, 랭킹 등의 내부 사용자 정보를 저장하는 파일에 접근하기 쉬워
사용자가 마음만 먹으면 간단하게 파일 몇개 빼는 것으로 휴대폰의 주요 어플 백업을 마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iOS 디바이스들은 아이튠즈를 거치지 않으면 안되죠; 아이튠즈는 디바이스의 파일정보를 탐색기 형식으로 보여주지 않구요.
그래서 이가 갈렸는데.. 트위터쪽에서 iFunbox라는 프로그램을 추천받았습니다.
아이팟 터치와 아이폰, 아이패드에 직접 접근해 파일을 PC로 빼 오거나 PC의 파일을 넣을 수 있는.. 뭔가 제게는 생소하고 획기적인(?) 프로그램이었습니다.


iFunbox 프로그램 메인 화면. 광고가 너무 커서(..) 좀 가렸습니다

일단 iFunbox는 공식 홈페이지 [ http://www.i-funbox.com/ ] 에서 다운로드 가능. -놀랍게도 한국어가 있습니다! 영어나 일본어가 편하시면 그쪽을 받으셔도 되구요(...-
또 일부 프로그램과 달리 퀵타임을 설치하지 않아도 작동합니다. 저도 퀵타임 안깔았는데 잘 돌아가더라구요.

2014.6.8 P.M 8:10 수정 --
덧붙혀서 iOS7에서도 iFunbox 최신버젼 이용시 같은 방법으로 설정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저번달에 아이폰5 중고판매하기 전에도 썼었네요.
---

위와 같은 화면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사실 탈옥 (Jailbreak) 유저들이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들었습니다만, 뭐 저는 순정팟 지향인지라 해당사항 없고; [위의 Jailed]
제가 사용할 기능은 위에 빨간색 박스에도 있듯 사용자 어플리케이션이라는 탭입니다.


이 탭에서는 위와 같이 각 어플리케이션 내부 파일구조를 트리 형식.. 그러니까 윈도우 유저라면 익숙할 탐색기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그리고 당연히, 아이튠즈에는 나오지 않는 파일도 여기서는 볼 수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 하면..

아이튠즈의 도큐먼트 영역에서는 아무 파일도 나오지 않습니다. 이렇게 되면 PC로 파일을 빼오는것이 불가능하죠.

하지만, iFunbox에서 해당 도큐먼트 폴더를 열어보면..

위와 같이 숨겨진 파일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숨겨진 파일이 아니라 '아이튠즈에서' 숨겨진 파일이죠.



아무튼, 이제 원 목적인 게임 세이브파일을 빼 봅시다.

위와 같이 각 어플에서 + 표시를 눌러 트리구조를 열면, 아래에 Documents 라는 폴더가 반드시 존재합니다.
대부분 여기에 게임 세이브 파일, 사용자 설정 등의 파일들이 존재하더군요. 가끔 여기에 없는 경우도 봤는데, 그런 예외적인 경우는 저도 어찌할지 모릅니다;

아무튼 위와 같이 save, score 등 뭔가 의심가는(?) 파일을 찾으면 확신을 가지시고 Documents 폴더 전체를 PC로 복사하시면 됩니다.
어떻게?
이렇게!

그 Documents 폴더 위에서 오른쪽 클릭 하신 뒤 PC로 저장을 누르시고 저장할 폴더를 지정하시면 끝.
저처럼 폴더별로 체계적으로 정리해두시면 좋습니다. 그러면 그 안에 Documents 폴더 그대로 넣어두고 나중에 복구할때 그 폴더 그대로 올리면 되니까요.



이런식으로 백업을 마치셨다면, 혹시 모르니 현재 사용중인 기기를 사용하고 계신 방식 (iCloud에 백업, PC에 백업) 을 사용해 마지막 백업을 하신 뒤
초기화를 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에서 복원" 말고 기기를 새롭게 시작합니다.

그리고 아까 사용하신 앱들을 전부 설치합니다. 아마 전부 새롭게 시작할껍니다.
계정 일일히 다 설정해주셔야 하고, 게임 데이터는 텅텅 비어있을꺼고(....) 그러면 이제 복구를 해 봅시다.


먼저 아까처럼 앱의 폴더를 찾으시고, Documents 폴더를 찾으면 위와 같이 텅텅 비어있을껍니다.
혹시 파일이 있다면 초기화 후 앱을 설치하신 다음 실행했을 경우입니다. 그때 조금이라도 게임을 플레이하셨다면 당연히 생길테고,
게임을 안했다고 해도 첫 실행시 자동으로 파일이 생성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덮어 씌우시면 됩니다. 대신 이전에 조금이라도 하신 정보는 사라지겠죠.

아무튼, 그 녀석을.. 위에 표시해 둔 "PC에서 복사" 를 클릭해 열리는 창에서 백업파일을 전부 선택하고 확인을 하면 파일이 들어갑니다.
혹은 윈도우창에서 오른쪽의 빈 영역으로 PC에 백업해둔 폴더를 끌어다 놓기 하셔도 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파일이 들어가지요.
혹시 폴더가 안옮겨지고 파일만 옮겨졌다면, 안옮겨진 폴더는 직접 새 폴더를 만드셔서 이름을 똑같이 쓰시고 거기에 일일히 넣어주시면 됩니다.
각 폴더 경로는 해당 게임앱이 그 경로를 읽는 것이기 때문에 철자가 틀리거나 위치가 다르면 없는것으로 판단합니다.
그러니, 폴더를 만들어 넣으실 때 폴더의 이름 철자가 틀리면 당연히 안됩니다. 그런거 주의하셔야되요;


그렇게 제대로 하셨다면,


위와 같이 초기화했던 아이팟 터치에서도 게임 데이터, 일반 앱의 기존 정보들이 살아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면 성공.

사실, 제목은 게임 데이터지만 이런식으로 Documents 폴더 내 파일에 데이터를 쌓아가는 형태라면 어떤 앱이라도 가능합니다.
다만 안드로이드는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 윈도우에서 바로 가능하지만, iOS 디바이스는 iFunbox라는 프로그램을 거칠 뿐.

혹시 안드로이드 앱 데이터 백업을 저처럼 직접 파일을 복사해서 해 오셨다면 익숙한 방법이실테구요.
조금만 보면 구분하기도 쉽게 되어 있습니다. save, score, gamestate, scoredata, gamedata, config 등등.

덕분에 정말.. 진정한 의미의(?) 초기화가 되어서 아이팟 터치가 빠릿빠릿해졌습니다.
마침 뉴 아이패드 구입 이후 잘 안쓰게 된 앱들은 좀 정리했고 해서 용량도 전보다 널널해졌고 말이지요.
아이팟 터치 구입하고 거의 1년만에 하는 진정한 의미의 초기화인듯. 아아, 개운하다.

역시 이런거 보면 아는것이 힘이긴 한듯 싶습니다. 프로그램 쓰니 안드로이드처럼 프로그램 데이터 백업/복구가 가능하네요. 제게는 구세주와 같았습니다. ㅠㅠ
앞으로 가끔 써먹어야죠.

그러고보면 정말 세상에 없는 프로그램이란 거의 없는듯. 제가 구글링을 안해봐서 그렇지 찾아보면 왠만한건 다 나오는 것 같습니다;
무슨 작업을 하던 간에 말이지요. 무서운 세상..

덧글

  • 세이렌 2012/04/29 17:26 # 답글

    실제로 아이튠즈 처음써보는데 정말 똥이더라고요(....)
    이 프로그램 괜찮하군요. 일단 한번 써봐야겠습니다.
  • SCV君 2012/04/30 23:50 #

    세이렌님 // 익숙해지면 또 괜찮은 것 같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foobar 다음으로 애용하는 음악 플레이어이기도 하네요;;
  • 이야기정 2012/04/29 19:19 # 답글

    아이펀박스의 백업도 유용하긴 합니다만 특정 게임류의 경우엔 세이브에 일일이 기기코드를 집어넣어서 복원시 앱이 뻗어버리도록 만드는 경우도 많습니다.

    뭐, 앱을 지웠다 깔았다할게 아니라면 그냥 원펀치로 백업해뒀다 덮어버리는게 낫긴 하죠...(먼산)
  • SCV君 2012/04/30 23:51 #

    이야기정님 // 오, 그런 경우도 있군요; 뭐 제가 쓰는 선에서는 잘 먹혀서 다행이라고 해야 할까요;
  • 세오린 2012/04/29 19:21 # 답글

    저도 아이펀 박스 애용하고 있지요 ㅎㅎ
  • SCV君 2012/04/30 23:51 #

    세오린님 // 이거 엄청 유용하더군요. 정말 이번엔 구사일생한 느낌입니다. ㅇ<-<
  • RareLair 2012/10/02 09:04 # 삭제 답글

    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실행으로 옮겨야겠군요.
  • SCV君 2012/10/02 18:58 #

    RareLair님 // iOS6에서는 안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아직 iOS6 기기에서 써본적이 없는데, 개발자 베타 쓰시는 분이 그러시더군요.
    혹시 해당되는 경우시라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ds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