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Search

Search for All SCV's Blogs


SKT 가정용 중계기, 홈펨토 설치 IT / 컴퓨터

작년 말쯤이었나 올해 초였나, 3G 신호 감도 때문에 문의를 한 적이 있었는데 그때 답변은 "주변에 기지국이 새로 생길 예정이다. 한달 정도만 기다려 달라" 였습니다.
그 뒤 감도가 약간 오르긴 했더군요. 3 ~ 5 asu 정도. 그 왜 안드로이드폰의 상태정보에 보면 신호강도 항목이 있잖아요? 거기에서.

근데, 와이브로 에그도 그렇고, 제가 사는 곳 주변이 이래저래 무선신호가 약한 구간이라는 모양입니다.
와이브로 에그도 속도가 신통찮아서, 잘 나올때는 4 ~ 5Mbps, 안나올때는 0.28Mbps 막 이렇게 나오는데 (다운로드 기준) 아주 불편해 죽습니다;
물론 건물 밖으로 나가서 큰 길가로 나가면 감도와 속도가 개선되죠. 집안에 있을때가 문제지(....)

와이브로 에그야 뭐 그럭저럭 쓸만한 속도는 뽑을 수 있으니 그렇다 쳐도, 3G 신호가 약해서 발생하는 문제는 의외로 컸습니다.
우선 창문과 반대 방향, 집안 안쪽으로 들어가면 음성통화가 끊기고 (한달에 한번 정도 꼴), 3G가 켜져있는데도 불구하고 인터넷 접속이 안되는 현상이 생깁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신호가 약해서 3G 기기 배터리 소모가 쩝니다. 덕분에 제가 여기 살면서, 안쓸때는 3G를 꺼두는 습관을 들였죠.
뭐 무제한 요금제가 아닌 이상은 이게 맞는 행동이긴 하지만, 당장 3G를 켜놓으면 반나절도 안되서 넥스 배터리 절반이 사라지니 말이죠;
카카오톡을 실시간으로 못받는다던가.. 자잘한 불편이 있었습니다.


아무튼 요 근래들어서는 3G가 연결되지 않는다던가, 스마트폰이 망 자체를 못잡는다던가 하는 현상이 전보다 높은 빈도로 나타나서
(3G 연결문제는 하루에 다수, 망 놓치는건 3일에 한두번 정도) 결국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중계기 설치를 요청했습니다.

처음에는 T 와이파이 장비를 설치해주신다더군요. 근데 저는 와이브로 에그를 무선 공유기처럼 쓰고 있기 때문에 필요가 없습니다 이거.
게다가 가끔 전화도 안온다는 입장인데 와이파이가 다 뭔 소용입니까. 결국 상담원분께 중계기 설치 가능하냐 물어보니 이걸 달아준다더군요.

그렇게 신청한지 일주일 하고 이틀이 지난 수요일에 SK 텔레콤 가정용 중계장비, 홈펨토를 설치했습니다.
월요일에 연락왔는데 그때는 제가 시간이 안됐어서 수요일로 미뤘네요.



외형은 대충 이렇습니다.
조건은 해당 SK텔레콤 고객이 B 인터넷을 사용해야 한다는 점. 그 외에 요금제 등의 조건은 없는 듯 합니다. 인터넷 신호를 받아서 3G로 뿌려주는 장비라 말이죠.
인터넷 찾아보니 "무제한 요금제 사용자만 신청이 가능하다" 라는 황당한 글도 봤는데, 다행히 그쪽이 이상한 소리 써놓은거였습니다.

참고로 전화상담시 신청 들어가면 그날부터 평균적으로 5일 정도 걸린다네요. 제 경험상으론 여기서 5일은 휴일 빼고 5일인듯.
제가 일주일만에 설치 받았으니 말이죠. 느긋하게 기다리시면 됩니다.
상담원분께서 전기요금은 한달에 천원 나온다 뭐 이런식으로만 설명해 주시던데, 정확한 소비전력은 모르시나보더군요.
위 어댑터를 보면 대충 110W 정도 되려나요. 음.. 적다면 적은데 무시할 수준은 좀 아닌 듯 싶기도 하고.. (평소 전기요금 8천원 안나옴)
아, 설치비는 일단 무료입니다. 저는 통화품질 관련되서 그런 것 같은데.. 음 무료설치 조건이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겠군요.

아무튼 기사분이 와서 20분 정도만에 설치하고 테스트까지 마쳤습니다.
설치시 "이 장비는 SKT 자산이고 임의처분 철거가 불가능하다" 어쩌구저쩌구 적혀있는 종이에 사인하게 됩니다.
그리고 "번호가 등록된 장비만 쓸 수 있다" 고 기사분께서 설명해주시던데 (그래서 전화번호-넥서스S쪽과 아이패드 모두- 적어드림)
번호가 등록이 안되었을때 어떤 불이익이 있는가 같은건 안물어봤군요. 딱히 수신 제한이 있거나 속도제한 같은걸 걸었을것 같진 않은데.. 어떠려나요.



장비 설치 후 초기화 시간이 10분 정도나 걸린다네요.
그래서 설치하고 10분 정도가 지나서 정상 작동하기 시작하니, 오오 신호감도가 엄청나게 뜁니다; 바깥보다 더 신호가 좋구만;;

다만 B인터넷 회선을 사용하기 때문에 인터넷 회선 한계에 따른 속도 차이는 생기더군요.
위 사진들 중 속도측정 목록을 볼까요. 아래쪽 사각형이 11월달에 홈펨토 설치 전 측정한 속도고 위쪽 사각형이 설치 후 정상 작동을 확인한 직후 측정한 속도입니다.
보시면, 그닥 빨라지지 않은걸 볼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속도는 아래 아이패드에서와 속도차이가 많이 나는걸로 봐서 넥서스 S 자체의 특성인듯 싶습니다만,
업로드 속도의 경우는 B인터넷 회선 한계가 작용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느리니 말이죠.. B인터넷 업로드 속도; 제가 쓰는건 동축케이블이라 더할듯.

데이터쉐어링으로 3G에 접속하는 아이패드 3세대 역시 잘 연결되네요.
이거 측정하기 바로 직전에는 다운로드 8Mbps도 찍던데, 확실히 같은 중계기 환경이라도 아이패드쪽이 3G가 더 빠르네요.


다만, 홈펨토 이거, TV 위에 올려놨더니 (집안에서 가장 목좋은 자리) 머리가 아프네요;;
홈펨토 검색하다 "장비 설치후 두통이 생겼는데, 끄니 사라지더라.." 하는 얘기를 봤는데 정말 이거 때문이려나요. 장비 자체는 30평까지 커버가 된다고.
그래서 일단 구석에 박아뒀습니다. 어차피 집이 좁아서 구석에 둬도 신호는 충분히 세더군요.
이걸 미리 찾아봤어서 설치하는 기사분께 출력조정에 관해 물어보니 다 해주신다고. 원격으로 장비를 조정하는 듯 합니다. 이틀정도는 끄지 말고 쓰라시네요.


괜히 전파가 잘 안닿는 집에 살아서 이래저래 억울했는데 (억울하달까 불편하달까) 일단 3G쪽은 해결을 본 느낌입니다.
와이브로의 경우는 외부 신호를 끌어오는 장비만 있어서, 신호가 약해지는 밤에는 기기가 동작을 안하더군요; 이것 참. 뭐야 이거 -_-

아무튼, 전파감도가 약해서 불편을 겪고 계신다면 추천드립니다.

덧글

  • PFN 2012/12/14 11:18 # 답글

    저거 건강에 엄청 않좋아요.

    최대한 집 구석에 격리시켜놓으시길 바랍니다.

    아예 안 쓰실걸 더 권하지만요.


    저게 skt 자산 드립에서도 알수 있듯이

    님은 가정용 모뎀 같은 귀여운걸들여온게 아니고 skt 중계기 한개 들여온 겁니다.

    저걸로 님이 보는 이득보다 주변 이웃들과 skt 이익이 더 클걸요

    그리고 그만큼 강력한 전파가 나가는 물건이 건강에 좋을 리가..


    그리고 저거 설치하시면서 Skt에 전기세 받을 수 있을것 같지 말입니다.

    그런분 본것 같은데..


    저도 제 본가가 몇달전에 이사했는데 3g가 너무 않좋길래 연락하니 저런거 달아준다더군요

    그냥 포기했습니다.

  • SCV君 2012/12/14 14:50 #

    PFN님 // 저것때문에 머리가 아픈게 맞긴 맞나보네요. 그래서 구석에 계속 두고 있긴 합니다.
    그리고 귀여운거라니 그 문단 표현은 거슬립니다만, 아무튼 말씀은 감사합니다.
  • PFN 2012/12/14 17:34 #

    딱히 나쁜 의미가 있는게 아니고 가볍게 취급할 문제가 아니라는 표현입니다.

    여튼 저는 매우 비추함.
  • S 2012/12/15 17:04 # 삭제


    이웃분들 이익 안갑니다
    설치한분이 등록한 번호만 사용가능합니다
  • S 2012/12/16 14:57 # 삭제

    가정용 모뎀도 통신사 소유입니다. 대여형식이에요.

    그리고 강력한 전자파라 하셨는데,
    tv전자파보다도 낮은 전자파가 강력한 전자파라뇨ㅎㅎ 오히려 바깥에서 들어오는 공중파tv신호같은게 전자파가 더 크죠.

    들어보니 잘 모르시는거같은데요.
    원래 펨토라는건 두가지 방식이 있어요.
    대여와 판매.
    펨토셀끼리 커버리지가 겹치면 서비스불가지역이 되기때문에 부득이하게 SKT자산으로 놓은겁니다.
  • 1111 2012/12/14 14:32 # 삭제 답글

    어댑터 출력이 110W라니, 기기의 소비전력은 110W 이하일 것입니다.
    110W로 계산할 경우 30일 동안 24시간 내내 켤 경우 전력 소비량은 79.2kWh 입니다.

    전기 계약이 어떻게 되는지 모르지만, 일반 가정 주거용 전기로, 월 5000원의 전기요금이라면
    약 70~71kWh의 전기를 매달 쓰시는 것이었으며, 거기에 79.2kWh의 소비량을 더하면
    다음달부터 전기요금은 대략 14000~14500원이 되겠네요.

    SKT에서 대략 1000원 정도 전기요금이 발생한다고 했으면
    중계기의 전기 사용량은 최대 11kWh 이내일 것이고 이 경우에는, 5840원 정도가 되겠구요.
  • SCV君 2012/12/14 14:52 #

    일단 집에 4시간 이상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외출시엔 끄고 나가는 쪽으로 할 것 같습니다. 계산해주신거 보니 새삼스럽지만 적진 않군요. 음;
    무튼 말씀 감사합니다.
  • 9月32日 2012/12/14 19:49 # 답글

    편해지긴 해도 머리가 아파질 정도라니.. 하루종일 틀어놓기에는 좀 그런 기기군요;;
  • SCV君 2012/12/15 01:38 #

    9月32日님 // 전기요금 때문에라도 4시간 이상 외출시라던가에는 끄고 지내야 할 것 같습니다.
    일단 아까 출근하기 전에 콘센트 뽑은김에 더 구석으로 몰아넣고 위치 고정해 버렸긴 했습니다만, 신체적 증상이 좋지 않으면 철거 요청해야이죠;
  • JOSH 2012/12/14 20:48 # 답글

    소비자에게 자기네 서비스를 전가하는 거라 저거 설치하는 집은 브로드밴드 요금이라도 줄여주는게 맞지 않나 싶을 정도....
    사실 굳이 좋은 위치에 있을 필요는 없으니 실외 처마(이 표현이 참...) 밑 같은 데에 놓을 수 있으면 더 낫겠지요.
  • SCV君 2012/12/15 01:52 #

    JOSH님 // 아, 전 브로드밴드쪽은 휴대폰 3회선으로 무료 사용중입니다.
    그 외에 가정용 기지국 설치하면 전기요금만큼 요금에서 깎아준다는 얘기가 있어서 고객센터쪽에 문의해둔 상태네요;
  • PFN 2012/12/15 15:02 #

    아예 복도로 빼신 분도 있더군요.

    그게 현명한듯.
  • S 2012/12/15 17:06 # 삭제 답글

    원래 저 기기는 무제한요금제만 사용가능입니다.
    어느분이 방통위에 민원넣어 시정된거죠.
  • SCV君 2012/12/15 19:02 #

    아.. 원래는 그랬군요 -_- 새삼스럽지만 대단한 놈들입니다 정말;;
  • S 2012/12/15 21:44 # 삭제 답글

    저도 펨토셀 설치한 사람이다보니ㅋㅋ(SKT관계자이기도 합니다만)
  • 박진영 2013/01/05 08:37 # 삭제 답글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저도 새로 이사를 해서 너무 안터지는 바람에 기계를 설치했는데요. 제가 잘 못 사용하고있는지ㅜㅠ 아파트라서 그런데 랜선을 제가 가지고 있던 공유기와 펨토셀간에 어떻게 연결해 사용하고계신지 궁금하네요. 시간 나실때 답글 부탁드립니다.
  • SCV君 2013/01/05 09:15 #

    박진영님 // 일단 SK 브로드밴드는 쓰고 계시는거겠죠? 상담원 상담받을때부터 꽤나 강조하던데 SKB 망에서만 작동하는것 같더군요.
    이게 만족되는 조건이라면.. 케이블 모뎀에서(벽의 랜선에서 신호가 바로 나온다면 그 벽면에서) 공유기를 거치지 말고 펨토셀에 직접 연결해보세요.
    펨토셀의 남은 포트가 다른 장치(컴퓨터 등) 연결시 공유기의 기능도 하니 말입니다.

    그 외에 전원연결 후 10분 정도는 부팅..이라고 해야 할지 아무튼 정상 작동을 위한 초기화 시간이 필요하고,
    혹시 선을 잘못 연결하지 않았는지도 확인해 보시구요.

    이정도 체크해도 계속 램프가 초록불이 되지 않는다면 월요일 이후에 기기 앞의 전화번호로 문의전화 해보시길 권합니다.
  • 박진영 2013/01/05 09:45 # 삭제 답글

    빠르고 꼼꼼한 답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퇴근하고 집에 가서 확인해보고 글 남기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 마티즈 2013/05/31 21:32 # 삭제 답글

    전화번호 등록 안하면 그 기기에서는 신호 못잡습니다...

    글로 다른 인터넷회선에 연결 하면 작동은 하지만 SKT 가 타 회사 회선을 무단사용 하는 것이 되기 땜시......
  • 개똥이 2013/08/27 20:20 # 삭제

    홈펨토는 개통처리할 때 두개 부류로 처리합니다.하나는 님이 말씀하신 클로즈방식으로 등록된 전화번호만 작동되게 하는 방식, 다른방법은 오픈식으로 누구나 접속가능하게 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대게 현장 A/S매니저가 판단하거나, 가입자에게 물어보고 둘 중 하나로 선택합니다.
  • SCV君 2013/08/27 22:28 #

    오픈식으로 쓰는집이 있긴 있나요..?
    그리고 전에 온 기사분은 오픈식으로 하면 이런 문제가 있고 저런 문제가 있고 뭐 그러시던데 말이죠;
  • 지나다가... 2014/03/20 17:09 # 삭제 답글

    실제로 펨토셀을 설치한 걸 찾다 보니 왔는데요.
    전기료는 아답터의 전압x전류x24x30(1개월 풀 가동시)하면 소비전력이 나옵니다.
    12x1.25x24x30=약10Kw가 나오네요. 구간별 누진제가 적용되니 얼마나 될지는 달라지지만,
    대략 1kw당 350원 정도만 잡아도 3,500원가산됩니다....
    15Watt 소비하는 전구를 계속 켜두는 것과 마찬가지죠.
    15Watt는 없으니 30Watt 전구를 매일 12시간 켜두는 것과 동일합니다. 참고하세요.
  • SKT 2014/09/12 12:14 # 삭제 답글

    SKT는 중계기를 달아주기는 하지만 전기료는 사용자가 내야한다고 하는군요. 저는 단독건물 지하에 손님들을 위해 3사 중계기를 모두 설치했는데 SKT를 제외한 다른 통신사로 부터는 계약에 의해서 중계기 전기료를 선불로 받고 있답니다. 돈도 많이 버는 SKT는 왜 전기사용료를 사용자에게 부담시키는 걸까요. 이해가 안가네요. 잘나기만한 SK... 그러나 싸랑해요. LG
댓글 입력 영역

Google Ads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