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bar2000 에서 재생중인 곡 정보를 트위터로 보내기 IT / 컴퓨터

개인적으로는 음악 재생기로 foobar2000 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가사 출력도 필요없거니와, 조금 귀찮긴 하지만 나름대로 꾸미는것도 얼마든지 가능하면서 가볍고 말이죠.
간간히 아이튠즈를 띄워놓고 랜덤재생을 하긴 합니다만, 아무래도 음악만 재생하는것치곤 메모리를 많이 먹어서;
아이튠즈 라이브러리 곡들을 전부 foobar 재생목록에 등록하고 이쪽에서 랜덤재생을 하는 경우가 최근엔 더 많아졌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음악을 재생하다 보면 트위터에 #nowplaying 해시태그를 붙혀서 곡 정보를 트윗하고 싶을 때가 많은데,
검색하다 보니 일본 개발자분이 만든 좋은 플러그인이 있어서 겸사겸사 정리해둡니다.

foo_twitter_post 라는 플러그인인데, 개발자분 블로그의 foobar 컴포넌트 알림 페이지는 이쪽입니다.
이분이 foo_twitter_post 말고도 3 ~ 4가지의 플러그인을 더 개발하시는 모양인데, 다른 플러그인이 업데이트되면 윗줄에서 링크한 페이지 최상단에 foo_twitter_post가 없을수도 있으니, 위 링크 페이지에 접속하신 다음엔 foo_twitter_post 를 찾아 최신버젼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글쓰는 현재는 4.1.1 이 최신 버젼이군요.
제가 개발한게 아니기 때문에 여기에 링크는 걸지 않겠습니다. 먼저 링크한 페이지에서 직접 받으시길.

설치와 사용방법 또한 3.1.1 플러그인 페이지에 메뉴얼을 올려두셨네요.
자세한 설정법 등은 적지 않을 생각이니 이런 부분은 이 글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영어로 되어있으니 알아보긴 어렵지 않으실듯.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foobar2000이 설치된 경로에 있는 'components' 폴더 안에다 위에서 다운로드받은 zip 파일의 압축을 풀고 나온 dll 파일을 이동시킨 뒤,

foobar를 켜고 File - Preferences 에서 좌측에 'Twitter Post' 를 클릭하고 Authentication을 눌러 트위터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해 계정을 인증합니다.

정상적으로 입력했다면 인증완료 안내창이 뜹니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아까는 비어있던 Authentication 버튼 왼쪽 공란에 자신의 트위터 계정명이 나타납니다.
참, 인증은 한번만 진행하면 되구요.

그 뒤에 음악 재생중 Playback - Post to Twitter 항목을 보면 트위터로 트윗 보내기를 위한 선택 메뉴가 보입니다.

No Comment는 앞서 Preferences 내에서 설정된 값 대로 트윗을 내보내게 되고,
With Comment는 이 양식으로 만들어진 트윗 앞뒤에 사용자가 문구를 추가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창이 뜨니 말이죠.

여기서 위 트윗이 With Comment, 아래 트윗이 No Comment로 작성된 트윗 되겠습니다.


참고로 제 경우는 Post Format 을 바꿔서 쓰고 있습니다.
기본값은 일정 길이 이상이면 앨범명이 잘리는 등 개인적으로 불만이 있었는데, 설정 지시어가 꽤 알만한 녀석이라 몇번 시도해보니 금방 파악됐습니다.

제가 쓰고있는 값은.. #nowplaying %artist% - %tracknumber%. %title% '['From %album%']' <- 입니다.

%artist%
%tracknumber%
%title%
%album%

정도만 알고 계시면 바꿔 쓰기 좋으실 듯 한데, 이 외 값들은 한번 이것저것 넣어서 확인해보시길.
저는 연구(?)를 끝내서 더이상 손댈일이 없을 것 같군요.


잘 쓰고 있었는데 며칠 전 트위터가 기존 API 룰인 1.0을 종료하면서 작동하지 않게 되서 찾아보다가,
개발자분이 이 문제를 해결한 새 버젼, 4.1.1을 두달이나 전에 내신걸 깨닫고 뒤늦게 업데이트하면서 적어봤습니다.

개인적으로 foobar를 자주 쓰게 해주는 플러그인 중 하나라.. 정말 유용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쪽 기능을 찾으셨던 분들께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덧글

  • 세이렌 2013/06/12 15:33 # 답글

    호오, 한번 테스트 해 봐야 겠습니다:D
  • SCV君 2013/06/12 15:40 #

    세이렌님 // 어렵지 않게 할 수 있으실껍니다.
  • 밀로즈 2013/06/14 10:17 # 삭제 답글

    Foobar 정말 오랜만에 듣네요. 맥으로 넘어온 이후엔 itunes만 사용하다보니... (사실 맥에서는 거의 강제됩니다만)
    생각해보면 예전엔 메모리도 허덕이는 환경이라 적은 리소스 먹는 음악 플레이어를 자주 찾았었네요. win98/me 시절엔 리소스 반환이 개판이라
    4시간마다 재부팅 해줘야 하는 시절이었으니. 그땐 좀 무겁긴 했지만 winamp를 썼었는데 다 추억이군요 이젠.
  • SCV君 2013/06/14 12:40 #

    밀로즈님 // 저도 옛날엔 Winamp를 썼는데.. 지금은 이녀석이 많은 기능을 대체하고 가볍기까지 하니 굳이 다른 프로그램들을 쓸 필요가 없네요.
    근데 리소스쪽은 상대적으로 자유롭지만 제 경우는 상대적으로 성능이 낮은 넷북을 메인으로 사용하다 보니 이래저래 가벼운 프로그램을 찾게 됩니다.
  • forte 2013/12/15 16:45 # 삭제 답글

    전 왜 연동이 안될까요; 알송가사랑 같이 쓰고 있어서 그런가요?
  • SCV君 2013/12/22 17:54 #

    그거랑은 관계 없는걸로 압니다.
    설정에서 아이디까지 제대로 뜨는데도 안되는거면 곡의 태그로 인해서 전체 트윗 길이가 140자를 넘어가면 안되는 경우가 있더군요.
    그런 경우는 아닌지 확인해보시길.
댓글 입력 영역



Google Search

Search for All SCV's Blogs


Google Adsense

구글 웹페이지 번역 도구

통계 위젯 (블랙)

56
39
2294546

Google Analytics